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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서 관리

note4692 2024. 10. 15. 22:23

오늘은 GMP 문서 관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.​

문서는 생성에서 폐기까지 life cycle이 존재하며, 각각의 단계에서 GMP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. 각 단계별로 변경관리가 필요하고, 그 안에서 영향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.


문서의 life cycle 및 각 단계의 주요 고려사항은  다음과 같습니다.


1. 문서 개발 (develop) 및 생성
  - 업무 절차 및 시간의 순서에 따라 작성하도록 design
  - 추적성을 기록할 수 있도록 design​

2. 문서 등록 및 개정 (resister & revision)
  - Change control ​

3. 문서 사용 및 유지 (use & maintain)
  - 기록서 & 로그북
  - issues와의 추적성 연계 필요
  - 문서의 time line 및 작업 즉시 기록(동시성)
  - 사용과 점검기록의 연계
  - 문서 주기적 검토​

4. 문서 보관 (archive)
  - storage
  - back up & recovery
  - conversion (e.g. word -> pdf)​

5. 문서 폐기 (dispose/retire)


전체를 아우르는 문서 관리에 대한 운영 방법서가 있어야 하고, 각 단계별로 실행 방법서가 있으면 좋습니다.

문서 관리는 단순히 등록하고 사용하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. 문서는 외부(규제기관 등)에 스스로의 GMP를 증명하기 위해 활용해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.

감사합니다!